아이 훈육, 효과적인 방법은?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의 조선미 교수는 부모의 역할은 아이 훈육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것 이라고 합니다. 조선미 교수의 조언에 따르면 훈육에 있어 권위 유지, 행동 훈육, 좌절 견디기, 자기 통제력 배양,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부모들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의 권위 지키기

아이가 거부할 때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고, 설득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은 부모의 권위를 잃는 행동입니다. 또한 자녀에게 자유를 주되 권위를 유지하면서 자녀가 부모보다 우위에 있다고 느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의 선택권과 자유를 중요시 하는 요즘의 육아 방식을 잘 못 이해 하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사소한 모든 일까지 아이의 선택권을 중시해서 아이의 의사를 묻고, 당연히 해야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에도 자율권을 생각해 방임하는 행위는 아이를 오히려 망치는 일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좌절을 견디는 능력 길러주기

조선미 교수는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좌절을 견디는 능력을 기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기다리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학교 생활과 사회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생님 말씀을 따르기,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의 차례 기다리기, 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 친구를 만났을 때의 대처력은 좌절을 견디는 능력에서 시작합니다. 자신의 의견과 맞지 않고, 자신의 의도와 다를 경우 과한 반응을 하는 아이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보이는 것은 너무나 허용적인 부모님의 육아 방식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부터 아이에게 기다림과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 훈육

아이 훈육시 부모는 말뿐인 훈육이 아닌 행동과 연결을 시키는 훈육이 되어야 지속적으로 반복시 습관적으로 아이가 행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대소변 훈련시 아이가 스스로 제어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데, “하면 안 된다”라는 경계를 설정하고, 원하는 것과 금지된 것을 구분하여 습관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때 단순히 혼내고 말로만 하는 훈육이 아닌 행동을 동시에 하며 알려주고, 대화와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아이의 행동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성장 단계에 맞는 꾸준한 훈육

조선미 교수는 아이의 성장과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훈육 해야함을 강조했습니다. 아이가 성인이 될 때 필요한 스킬과 자질을 성장 단계에 맞게 하나하나 조금씩 익히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도구와 지식을 제공하여 그들이 사회에서 적응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의 훈육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조선미 교수의 조언에 따르면 권위 유지, 행동 훈육, 좌절 견디기, 자기 통제력 배양,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부모들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